文 대통령, 중소·벤처·소상공인 청와대로 초청해 현장 애로사항 경청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과의 대화’에 앞서 ‘2018년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케이크를 바라보고 있다. 왼쪽은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오른쪽은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을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열고 중소·벤처기업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에 귀를 기울였다.
이 자리에는 중소기업단체장과 중소기업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단체장으로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비롯해 성명기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강갑봉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소상공인 등의 애로 해소 대책과 관련 “최저임금 인상으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여러분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며 “카드수수료 추가 인하,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정책 자금 우대와 같은 추가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직접 지원을 통해 최저임금 노동자의 대부분을 고용하는 30인 미만 사업장의 인건비 부담이 예년보다 높아지지 않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3조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과 1조원 규모의 사회보험료 경감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인상이 안착하면 소비를 늘려 내수가 확대되고 경제가 더 좋아질 것이며, 결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께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이 빠른 시일 안에 안착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히 올해는 중소기업 중심 정책이 현장에서 체감되도록 하는데 집중하겠다”며 “우선 기업 활동이 좀 더 수월하도록 만들겠다. 지난해 발표한 기술 유용 행위 근절 대책과 하도급 거래 공정화 대책을 잘 실행하면 중소기업의 경영 환경이 한층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환영인사가 끝난 뒤 인사말을 통해 “사람중심 경제, 중소벤처기업부 출범 등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패러다임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실감한다”고 새 정부에 대한 고마움을 나타냈다.
또 “새해 초 중소기업과 소통하고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한다”며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서 중소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의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기부 신설에 따른 관심도 부탁했다. 박 회장은 “각 부처의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하는 컨트롤타워가 되도록 관심과 권한 부여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어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정책 변화, 지방선거와 개헌일정 등으로 사업환경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며 “중기중앙회는 변화되는 노동정책이 현장에서 연착륙되고 좋은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