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이 지난달 26일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산업혁신운동 1단계 성과보고대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정부가 오는 8월부터 중소기업 생산성 강화를 위해 ‘산업혁신운동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5000개 기업을 지원하고 일자리 1만개 창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6일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산업혁신운동 1단계 성과보고 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참여기업, 불량률 등 KPI 64% 향상
산업혁신운동은 2013년 6월 산업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기업, 1차 협력사 중심의 상생협력관계를 2, 3차 기업으로 확대하고, 대·중견기업 등이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신청한 중소기업은 2000만~4000만원 범위에서 컨설팅과 설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재원은 기업의 출연금으로 충당된다.
오는 7월까지 진행되는 1차 사업에는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이 2277억원을 투입했다. 1만여 중소기업이 이 사업에 참여했다.
그 결과, 지난 1~4차년도 참여기업들은 불량률·납기준수율·공정단축률 등 핵심성과지표(KPI)를 평균 63.8% 가량 개선했다. 생산성제고와 노동시간 단축 등으로 본 재무적 효과는 총 4127억원으로, 기업당 7700만원의 이득을 본 것으로 집계됐다.
경영성과가 개선된 참여중소기업들이 채용에 나서면서 총 6953개의 새 일자리도 창출됐다. 이같은 일자리창출 효과는 산업혁신운동이 차수를 거듭할수록 꾸준히 증가했다. 산업혁신운동 1차년도에는 추가인력 채용인원은 455명에 그쳤지만, 4차년도에는 2527명으로 5배 이상 증가했다. 또 ICT기술을 제조공정과 결합해 생산효율을 극대화하는 산업혁신운동을 통해 총 1545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했다.
산업혁신운동 참여기업들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중앙추진본부가 참여기업 5000여개를 대상으로 산업혁신운동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도가 높다’고 응답한 기업이 91.3%였다.
응답기업의 88.6%는 ‘지속적인 참여의사가 있다’로 응답했으며, 92.4%가 ‘주변기업에 추천의향 높다’고 응답했다. 개선된 주요역량으로는 ‘생산성 혁신’(59.2%), ‘품질수준 향상’(48.6%), ‘혁신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조성’(40.0%) 등이 꼽혔다.

2단계선 비제조업도 지원대상에 포함
정부와 대한상의는 올해 하반기부터 산업혁신운동 2단계 사업을 실시한다. 2단계 사업을 통해 향후 5년간 매년 1000개씩 총 5000여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2단계 사업은 1단계보다 지원의 범위가 확대된다. 비제조업까지 지원업종의 폭이 넓어지고, 기업별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형 혁신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아울러 정부는 지원 금액을 지원 내용에 따라 폭넓게 적용하고, 스마트공장·기술혁신·환경안전 등 분야별 특화지원단도 구성할 방침이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경우 구축 전 생산공정 진단·개선부터 구축 후 활용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박종갑 산업혁신운동 중앙추진본부 사무국장은 “산업혁신운동 1단계는 중소기업의 제조환경 개선, 공정·기술혁신 등을 지원해 우리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했다”며 “2단계 사업에서도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중앙추진본부 등 산업혁신운동에 참여한 추진기관들과 기업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면서 “대·중견·중소기업이 함께하는 산업혁신운동이 건강하고 혁신적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또한 “정부도 우리 기업들의 혁신 노력을 바탕으로, 산업 생태계 전반의 혁신 성장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