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은 사업재편과 강도 높은 구조조정 등 자구노력을 통해 자력 생존을, 성동조선은 법정관리로 들어가 차후 회생을 모색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이런 내용의 외부 컨설팅 결과를 보고 받고 중견 조선소 처리방안을 확정했다.
우선 성동조선은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체제를 끝내고 법정관리로 들어가기로 했다.

성동조선, 생존 가능성 희박
지난해 채권단 재무 실사에 이어 이번 산업컨설팅에서도 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성동조선의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의 수주 부진이 이어지고 전반적인 경쟁력이 취약해 현재 상태로는 선박 건조로 이익 실현을 하기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됐다.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으로 진출 등 다양한 추가 경쟁력 강화 대안도 검토됐으나 장기간 순손실이 지속되고 대규모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유동성 부족으로 올해 2분기 기준으로 부도가 우려돼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채권단의 설명이다.
채권단은 성동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법원과의 소통을 통해 구조조정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법정관리 하에 사업재편을 통해 회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시점에서 예단하기 어렵다는 단서를 달면서도 법원 주도로 강력한 다운사이징과 재무구조 개선 등을 추진하면 회생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성동조선의 회생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서는 회생이냐 파산이냐 답할 수 없다”면서도 “회생 가능성이 있으면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을 고려했겠지만, 저희 생각에는 회생 가능성이 없고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STX, LNG·LPG선으로 사업재편
STX조선은 산업은행 관리로 고정비 감축, 자산 매각, 유동성 부담 자체 해소 등 고강도 자구계획과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로 사업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컨설팅 결과 STX조선은 현재의 경쟁 구도와 원가 구조로 정상화는 불확실하나 지난 법정관리로 재무 건전성이 개선됐고 2월 말 기준 가용 자금이 1475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TX조선은 2016년 5월 한차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가 지난해 7월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산업은행은 “성동조선에 이어 STX조선까지 일시에 정리하면 조선 산업 전반의 생태계가 붕괴될 우려가 있어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 없이 자력 생존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단, 다음달 9일까지 컨설팅 수준 이상의 자구계획과 사업재편 방안에 대한 노사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원칙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노사확약서를 제출하면 STX조선의 정상적인 영업을 위해 수주가이드라인에 따라 선별적으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하겠다고 밝혔다.

2400억 규모 유동성 지원
한편 성동조선해양의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과 한국GM·현대중공업의 공장 폐쇄로 지역 경제가 뿌리째 흔들리는 전북 군산에 약 24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이 긴급 지원된다.
정부는 이날 근로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지원 △대체·보완산업 제시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 등 3가지 지역 지원대책 기본 원칙을 밝히고 긴급 유동성 지원 등 1단계 지원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책에는 1300억원 규모의 ‘협력업체 특별보증 프로그램’신설, 5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 신규 편성,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 600억원 확대 등의 방안이 포함됐다.
정책금융 대출 1년 만기 연장 및 원금 상환 유예 조치도 이뤄진다.
아울러 세금, 사회보험료 체납처분 유예 등 비용 부담 완화 대책도 추진된다.
구조조정에 따른 지역 실업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는 재취업·심리상담 통합서비스 확충 등의 방안이 마련된다.
정부는 관계부처와 지역 의견 수렴을 통해 조선업 특별고용위기업종 연장 등 2단계 지원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구조조정은 꼭 필요하지만 어렵고 힘든 과정”이라며 “원칙을 가지고 신속하고 과감하게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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