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지난해 12월 서울과 6대 광역시 및 경기지역 신도시 등에 거주하는 25~64세 성인 25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51.7%에 달했다고 최근 밝혔다.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고 내용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은 26.0%, ‘들어본 적만 있다’는 15.6%였다. 아예 ‘모른다’는 응답은 6.7%에 그쳤다. 연령별 이용 비율은 30대가 61.5%로 가장 높고 20대 60.7%, 40대 53.3%, 50대 44.0%, 60대 33.5% 등이었다.
간편결제 유형별(복수응답)로는 신용카드사의 각종 앱카드가 77.8%로 가장 높고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플랫폼사 간편결제가 61.9%였다. 이밖에도 각종 백화점과 티몬·쿠팡 등 인터넷 쇼핑이 포함된 유통사 간편결제는 59.6%였다.
또한 케이페이 등 PG사 간편결제 이용률이 43.2%, 이동통신사 간편결제 36.4%, 커피전문점 간편결제 19.3%, 기타 간편결제 8.0% 등이었다.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자 중 월평균 10만~30만원 정도 사용한다는 비중이 33.1%로 가장 높고 50만~100만원 19.6%, 30만~50만원 18.8%, 100만~300만원 12.5% 등이었다. 10만원 미만은 11.4%였고 300만원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자들의 전체 월평균 이용금액은 62만8000원이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최근 소비자들의 주 결제수단으로 부각되며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이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 중에도 32.7%는 향후 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금융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인터넷 전문은행은 5명 가운데 1명 이상이 이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전문은행을 현재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21.4%였다. ‘잘 알고 있다’는 응답 35.6%, ‘이름만 들어봤다’는 응답 32.2%까지 포함하면 인지도는 89.2%에 달했다. 반면에 인터넷 전문은행을 ‘모른다’는 응답은 10.8%였다. 모른다는 응답은 2016년 27.3%에 비하면 크게 줄었다.  연령대별 이용률은 30대가 31.9%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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