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중소기업 인력공백 심화
내국인 근로자들의 3D업종 기피로 인력공백 현상이 심해지는 가운데 정부의 강력한 불법체류자 단속방침이 전해진 영세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인력수급에 빨간 불이 켜졌다.
특히 이들 기업들은 비용 상승 부담이 큰 고용허가제 보다 산업연수생 활용을 희망하고 있어 신규인력 충원이 막막한 영세기업에까지 연수생 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쿼터 확대가 우선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경기북부 불법체류외국인 최대 밀집지역중 하나인 포천에서 지역 가구협회를 이끌고 있는 A사장은 “지난해까지도 가구업체 종업원중 외국인 비율이 80∼90%에 달했다”며 “불법체류자 단속 이후 단속 대상자들이 잠적해 숫자가 반 이상이 줄었다”고 밝혔다.
A사장은 또 “침체된 내수경기의 직격탄을 맞은 곳이 이 곳”이라며 “경기회복의 조짐이 보이지 않아 부각되지 않을 뿐 심각한 인력공백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 지역에서 멤브레인 업체를 운영하는 B사장은 “불법체류자 고용에 따른 벌금이면 회사가 문 닫을 지경”이라며 “외국인등록증 발급 여부를 먼저 물어보고 선별 채용한다”고 밝혔다.
B사장은 또 “3년전부터 경기가 하향곡선을 긋고 있어 합법체류자 위주로 자연스레 구조조정이 된 셈”이라며 “이 지역업체들은 일감이 없어 파산하거나 일 할 사람이 없어 문닫을 위기에 놓였다”고 덧붙였다.
지난해에 비해 생산량이 절반 이상 감소했다고 밝히는 B사장은 “내국인들이 3D 업종을 외면하는 현실에서 안정적인 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외국인 근로자 의존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며 영세중소기업들이 비용상승의 우려가 있는 고용허가제 보다 연수생을 활용 할 수 있도록 쿼터확대 등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가구 공장을 운영하는 C사장은 “일감이 줄어든 탓도 있지만 합법체류 외국인들의 신규충원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기본적인 일 조차 못한다”며 “자국의 경제수준과 비교할 때 지금 받는 외국인들의 급여가 너무 높아 국가별로 차등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C사장은 “누가 얼마를 받으니 나도 그만큼 달라는 것이 외국인 근로자들의 임금산정 방식”이라며 “생산성을 넘어선 외국인 근로자들의 지나친 임금상승은 결국 물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역 공장에 근무하는 방글라데시 출신 D씨는 “단속대상이 된 친구들은 외곽지역으로 깊숙히 들어가 움직이지 않는다”며 “현실적으로 이들 공장에까지 단속의 손길이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D씨는 또 “강제출국 당하기 전까지는 도망다니겠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밝혀 불법체류자 출국을 전제로 한 신규인력 충원과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사진설명 : 장기화된 내수침체와 불법체류 외국인 근로자들의 잠적으로 포천 가구공장 밀집지역 거리가 한낮에도 불구하고 썰렁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