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3월 입주 … 北노동력 활용 합작생산
이르면 오는 3월 국내 중소기업들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이뤄지는 평양 IT단지에 입주해 북한 노동력을 고용, 본격적인 남북 합작생산에 들어간다.
지난 2001년부터 평양시 락랑구역에 고려정보기술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남북경제협력진흥원(원장 임완근)은 최근 “현재 1차로 센터건물 4개동 2천여평의 기반 및 골조공사가 완료돼 외부 공사가 진행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흥원측은 1차 공사가 마무리되는 3월 국내 중소기업 3∼4개 업체를, 나머지 6개동 4천여평에 대한 2차 공사가 완료되면 모두 20여개 국내기업들을 센터에 입주시킬 예정이다.
국내기업의 입주가 마무리되면 1천여명의 북한 노동력이 남한 기술인력의 지도를 받으며 물품을 생산함으로써 실질적인 남북간 생산협력이 이뤄지게 된다.
지난 16일부터 10여일간 평양을 방문했던 임 원장은 “남측 입주업체 선정권을 진흥원측에 위임키로 북측과 합의했다”며 “입주 업체도 정보 통신업체로 제한했던데서 정보통신을 포함해 건축자재생산, 조립생산, 임가공 등 수익성과 안정성이 높은 노동집약형 업체를 위주로 선발키로 했다”고 말했다.
또 센터 건설과 관련, 그동안 자금난으로 사업이 부진을 겪음에 따라 국내 IKD그룹(대표 황원택)이 주관 사업자가 돼 건설과 운영부분을 맡아 추진하기로 했으며 북측과 진흥원측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진흥원은 경기도 파주시 통일동산에 북측과 연계해 남북경협을 추진할 수 있는 사업부지 1만500평을 확보하고 북한상품 전시판매장, 남북물류센터 대북투자교류 및 회원사 지원을 위한 남북경제협력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