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준 홍익대 교수,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강연

▲ 지난 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제10회 KBIZ CEO혁신포럼’에서 유현준 홍익대 교수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5일 중기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제10회 KBIZ CEO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김정태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을 비롯해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및 중소기업 대표 3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에는 유현준 홍익대 건축대학 교수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유 교수는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건축설계 석사과정을 우등 졸업으로 마쳤으며, 독일디자인어워드(2018), 대한민국공공건축상(2016) 등 각종 수상경력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건축사이다. 
이날 유현준 교수는 “우리가 사는 도시의 도로와 건물들은 도시라는 유기체의 수천년 흔적이 담긴 도시 DNA”라며,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태생과 역사 그리고 도시 공간속에 숨겨있는 인문학적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강연에서는 왜 어떤 거리는 더 걷고 싶은가, 현대 도시는 왜 아름답지 않은가, 부장님은 왜 항상 창을 등지고 앉으시는가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 교수는 “사람은 도시를 만들고, 도시는 사람을 만든다”는 격언을 인용하며  “도시는 그 곳에 사는 사람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진화해 나간다”고 강조하고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 시인의 고민과 성찰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