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맨 왼쪽)가 지난 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중소기업계의 목소리 경청에 적극적이다. 지난 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 현장 간담회’를 가지기 전에도 김 부총리는 지난해 10월 중기중앙회를 방문해 ‘혁신성장’을 주제로 중소기업계와 간담회를 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중기중앙회 CEO 혁신포럼에 참석해 협동조합과 중소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했다.
그만큼 김동연 부총리는 경제정책 전반에 있어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의미 있게 생각하고 있는 것. 지난 9일 현장 간담회에서도 김 부총리와 중소기업인들이 깊은 교감과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획재정부 차관보를 비롯해 정책조정국장, 일자리경제과장, 산업경제과장 등이 배석해 중소기업 관계자들의 현장 애로와 정책 건의를 귀담아 들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소기업들이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정부는 마중물을 붓겠다는 것이 이날 간담의 핵심이다.

中企, 일자리 추경에 긍정적
먼저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 중소기업계는 청년고용 절벽 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을 환영하면서도, 중소기업이 처한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앞서 기재부는 지난 6일 청년일자리·지역 대책에 관한 내용을 담은 3조9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제출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각종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 유인책을 마련했고, 지역 대책은 지역 협력업체·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및 대체·보완산업, 기업유치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꾸려졌다.
이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지난달 22일부터 29일까지 중기중앙회가 중소제조업체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기업 중 65%가 청년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4월 임시국회 중 처리를 요구했다.
최전남 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중기중앙회 설문조사 결과 65%가 청년 고용 절벽 해소에 일자리 추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며 “중소기업계에서도 대기업과 임금 수준 격차를 줄이고,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청년친화 강소기업을 대표해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이원해 대모엔지니어링 대표는 “지난해에 31명을 채용했는데 이 가운데 청년 채용이 19명이었다”며 “청년들이 실업자로 있기 때문에 소모되는 시간이 굉장히 많은데, 어차피 우리가 키워서 인력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서 청년들을 많이 채용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원해 대표는 우수인력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중소기업들이 적재적소에 우수한 인력을 뽑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우수한 인력들이 대기업·국가투자기관 등에 많이 있는데, 이들 중 중소기업으로 옮기는 인력은 우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中企 위한 맞춤형 정책개선 절실
오기철 솔라루체 대표는 정부 공공조달 시장에서 고용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우대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오 대표는 “정규직이 100명이 넘는 우리 회사는 지난해 8월 50명을 뽑았고 올해 3월에는 10명을 신규 채용했지만, 이런 고용 창출이 정부 공공사업에서 어떤 이익으로도 작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달청의 공공조달 사업자 선정에서 고용 우수기업 가점은 100점 만점에 0.5점에 불과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어느 기업이 고용에 힘을 쓰겠나”며 “능동적으로 일자리를 늘린 기업이 최소한 공공시장에서라도 우대받게 되면 국민 혈세를 한푼도 들이지 않더라도 기업들이 알아서 일자리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향후 공공사업에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한 기업을 절대적으로 우대하겠다는 정부의 선도적인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조달청 등을 통해 고용 우수기업 가점에 신경을 썼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한번 점검해보겠다”고 답했다.
원재희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스마트공장 관련 지원을 요청했다. 원 이사장은 “많은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 도입의사는 있으나, 스마트공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전문 인력도 없어 도입을 망설이는 업체가 많다”면서 “전문가를 중소기업에 직접 파견해 시행착오 없이 스마트공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제조혁신을 통한 성장한계 극복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를 구축하기로 하고 이번 추경에서도 약 550억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했다. 이를 통해 800개의 스마트공장을 추가 보급키로 하는 등 스마트공장 확산에 나서고 있다.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지역 스타기업 발굴을 통한 지역청년 일자리 확산에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며 “수도권 이외에 거주하는 4년제 대학생 30%가 연고지역에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 그 지역 출신이 가려는 기업을 키우고 알려지지 않은 기업을 발굴하는 ‘지역 청년 스타 중소기업’을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가칭 ‘우리지역 히든스타-중소기업 발굴·홍보 청년 서포터즈’ 사업예산을 편성해 청년들의 눈높이로 바라본 건강한 중소기업 일자리 발굴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취업 마인드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지역 청년 서포터즈는 취업 희망 청년들이 지역스타 중소기업을 3개월간 4~5회 탐방하고 홍보용 포스팅, 동영상, 포스터 등을 제작한 뒤 지역 간 경쟁 공모전을 실시해 전국 1000개 기업과 3000명의 서포터즈를 매칭하자는 것이다.

부총리 “에코세대 실업률 적극 챙길 것”
이번 간담회에는 청년 구직자인 인하대 경영학과 3학년 이정호 씨가 참석해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그는 “이번 정부의 다양한 대책은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담았지만 한시적인 부분도 있다”며 “경제사회주체들이 공동으로 비용을 마련하는 상생협력기금 같은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동연 부총리는 “이와 같은 단기 대책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며, 구조적 문제 해결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명문대에 진학해서 대기업·공공기관에 취업해야 보상을 많이 받는다는 경험론적인 틀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 외에도 중소기업 등 경제 주체들의 노력도 함께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중소기업계의 경쟁력 강화 노력을 당부했다. 그는 “2021년까지 에코세대(1991~1996년생) 청년 39만명이 노동시장에 진출하게 되는데, 4년이 지나면 다시 청년인구가 감소하게 된다”며 “정부가 그 기간 동안 지원에 역점을 둔만큼 중소기업에서 지원을 적극 활용해 경쟁력 강화와 체질 개선, 생산성 제고에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김 부총리는 중소기업의 생산성 제고를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의 임금을 대기업 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은 결국 장기적으로 중소기업의 생산성 제고와 같이 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보수, 주거비, 교통비, 자산형성에 대해 도움을 줘도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의 낙인효과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 인식개선이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예를 들어 중소·벤처기업이 고졸자를 우선 채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업계가 인식개선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