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노력이 업계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은 지난 4일 IBC호텔에서 ‘2018년도 산업별인적자원개발협의체(Sector Council) 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SC는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민간 주도의 협의기구로 현재 산업을 대표하는 19개 단체가 SC사무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조합이 SC 사무국을 맡아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의 민간 주도 인 협의기구를 구성해 인력 양성 및 교육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제안을 하고 있다.
조합은 올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집중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의료기기 분야 중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진행한다.
디지털엑스레이, 초음파 등 영상진단기기 제조기업 및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3D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의료기기 제조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과 교육에 대한 수요를 조사할 계획이다.
조합은 이와 함께 △일하기 좋은 의료기기 기업 선정 △의료기기 채용 사이트 개설 △최신 의료기기 기업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 △의료기기 멘토링 사업 △공동직무설명회 등을 추진할 계획을 발표하고 구체적인 진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조합은 지난 8일부터 2일간 조합 교육실에서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위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의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으로 의료기기 재직자의 직무향상을 위해서 진행되는 교육이다. 교육에서는 의료기기 법령을 활용해 임상시험의 적용 여부를 파악하고, 신개발 의료기기의 임상시험절차(임상 프로토콜 작성)와 임상시험을 통한 효능·효과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을 다뤘다.
조합은 이외에도 △미국FDA cGMP 대응실무 △의료기기 IEC60601-1 3판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밸리데이션 △의료기기 마케팅 실무 △의료기기 멸균 밸리데이션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