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달간 쾌조의 수주실적을 올린 한국이 조선 일감 확보 경쟁에서 중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최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총 35척, 10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총 55만CGT(15척)를 수주, 전체 발주량의 55%를 가져가며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25만CGT(13척), 독일은 9만CGT(2척)에 그쳤고 일본은 단 한척의 일감도 따내지 못했다.
한국은 수주 척수 면에서 중국과 큰 차이가 없음에도 선박 건조에 드는 공수(작업에 필요한 인원수를 노동시간으로 나타낸 수치), 선가 및 부가가치 등이 반영된 CGT 기준으로 중국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업이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품질 경쟁력에 우위가 있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1∼5월 누계 실적 역시 한국이 410만CGT(87척)로 중국(359만CGT·157척)과 일본(113만CGT·36척)을 앞서며 1위를 지켰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인 100만CGT는 전월(148만CGT)과 비교해 3분의 2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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