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대출 만기연장에 친환경 선박설비 자금도 지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일 금융현장간담회 첫번째 일정으로 부산 강서구 조선 기자재 업체 ‘파나시아’를 방문해 업체 관계자로부터 선박용 탈황장치 제작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업황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 기자재 업체를 위한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지원이 전북과 경남 지역에서 전국으로 확대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0일 부산의 조선 기자재 업체인 파나시아를 방문해 조선·해운업 등 지역 연관산업 동향을 점검한 자리에서 “추가경정예산 재원을 바탕으로 조선 기자재 업체에 대해 지역에 제한없이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을 광범위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군산 등 전북 지역의 현대중공업 협력업체와 통영 등 경남 지역의 성동조선 협력업체에 특례보증과 대출 만기연장을 지원해왔다.
또 국내 조선 기자재 업체들이 친환경 선박설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내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설비 설치를 돕는자금도 늘리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료 황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화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50조∼60조원의 글로벌 탈황장치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신성장 분야를 돕고자 각각 12조원, 2조원의 저리 자금을 배정한 상황이다.
이 자금을 친환경 선박설비 설치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필요할 경우 공급 규모를 늘리겠다는 뜻이다.
최 위원장은 “민간은행들의 친환경 선박설비 설치자금 취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해수부 등 관계부처·기관과 협의하고 효과적인 선박금융 보증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