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기조강연-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21일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기조강연에서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구현하려면 대기업의 막강한 자본력과 기술력에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결합해 상생하는 ‘개방형 혁신’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1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서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

홍 장관은 이날 리더스포럼 개막식에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서 “중소기업과 근로자가 상생 혁신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대기업을 전폭 지원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작은 기업들이 품질 좋은 부품을 공급해 큰 기업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큰 기업들도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작은 기업이 크는데 기여하는 혁신 생태계가 작동돼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런 모습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대기업들은 계열사나 하도급 기업 외의 기업들과는 거래하지 않는 폐쇄형 혁신모델인 점을 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한계에 다다른 모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 세계에서 아마존, 구글, 텐센트 등의 기업들이 나오는 동안 우리나라에선 혁신 기업이 나오지 않았다”며 “구글은 지금까지 알파고 등 130여개 기업을 인수해 성장했으나 한국의 대기업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지 않으면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을 도우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최근 들어 대기업들이 개방형 혁신에 적극 나서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SK는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SK서울캠퍼스를 만들었고, 미래에셋은 대기업과 같이 3500억원 규모의 창업기업 지원펀드를 조성·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사내벤처 프로그램(C-lap)을 운영하면서 180여개의 사내벤처를 만들었다. LG 역시 최근 마곡에 사이언스 파크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 M&A, 벤처투자, 공동기술 개발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에 5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그는 “대기업, 중소기업, 근로자가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선 대기업의 막강한 자본력과 기술력, 그리고 중소·벤처기업의 혁신 아이디어를 결합해 상생 혁신하는 개방형 혁신을 대폭 활성화해야 한다”며 “개방형 혁신 생태계에 기여하는 대기업 등을 전폭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장관은 개방형 혁신 정책에 대해 △대기업이 M&A 등을 통해 벤처펀드를 조성하면 정부가 모태펀드에서 매칭 투자를 실시하거나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스마트 공장 구축 비용을 지원할 경우 정부가 매칭 지원하는 방식 등을 제시했다. 
홍 장관은 또 “문재인 정부는 혁신 생태계에서 중소·벤처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의 주역이 되는 ‘중소기업 중심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1년 동안 총 61회, 일주일에 평균 1개 이상의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내놨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으로, 최고의 애국자”라며 “중소기업들은 정부 지원을 받을 자격이 충분한 만큼 필요한 정책이 있으면 언제든지 당당하게 요구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중기부는 최고의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겠다”며 “중소기업을 우리 경제의 중심에 두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약속을 계속해서 실천하기 위해 중소기업계 요구에 즉시 응답하고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80% 이상은 중소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강연 후 홍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최대 1년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중소기업계의 요구와 관련해 “(탄력 근로시간제 시간 확대 문제를) 단기적으로 충분히 조정할 수 있다”며 “끊임없이 내각에 가서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감이 들어왔을 때 열심히 일하고 일감이 없을 때는 쉬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근로자를 소진시킨다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지도 않는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창업정책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홍 장관은 “중국 베이징 중관촌이 10년 전 우리나라에 와서 배워갔는데, 그곳에는 성공 사례가 있고 우리는 없어 창업 정책에서 놓치는 건 없는지 생각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책이 그동안 하드웨어에 치우쳐 소프트웨어를 놓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대기업, 연구원, 대학 등이 폐쇄적이어서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이 도움을 받기가 어려워 이 부분을 더 집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