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기획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공모·심사를 거쳐 선정한 372개 청년 일자리 사업이 이달부터 시행된다고 최근 밝혔다.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지자체가 청년 일자리 사업을 직접 설계·시행하고 행안부가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국가주도의 하향식 일자리 사업은 지역별로 각기 다른 고용여건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행안부는 기본적인 사업 유형과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하고 지자체가 직접 설계한 사업에 사업비, 전문가 자문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올해 1만개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7만개 이상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행안부는 5월 추가경정예산 의결 직후 지자체 공모를 통해 456개 세부사업을 발굴했고 민관합동 태스크포스 심사를 거쳐 372개 세부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젊은 일손이 부족한 지역기업(마을기업, 농어업법인 등)에 청년을 지원하는 ‘지역정착지원형’에 4000여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창업교육과 임대료, 사업화자금 등을 지원하는 ‘창업투자생태계 조성형’에 2000여명, 공공·민간부문의 일 경험과 구직활동을 돕는 ‘민간취업연계형’에 4000여명이 참여하게 된다.
각 지자체는 이달부터 참여자 선발과 기본 교육 등을 거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는 국비 829억원과 지방비·기업 919억원 등 1748억원이 투입된다. 17개 시도와 150개 시·군·구가 사업에 참여해 1만552개 청년일자리가 생기고 70개 청년 창업공간이 조성된다. 정부는 인구감소지역과 고용·산업위기지역에는 국비 23억원을 추가로 교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