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을 목표로 기업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걸림돌을 해소하는 정부의 ‘투자지원 카라반’이 본격적으로 현장방문 활동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투자 카라반 첫 일정으로 지난 5일 오송생명과학, 구미, 광주첨단과학, 명지·녹산, 반월·시화, 남동 등 6개 국가산업단지를 동시에 방문해 56개 개별기업과 투자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투자지원 카라반은 실질적인 투자 애로 해소를 위해 전문인력과 실무자를 중심으로 꾸려졌다.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기업투자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산업은행·중소기업진흥공단 등 공공기관이 포함됐다.

투자지원 카라반은 과제 해결형과 현장 접수형 등 ‘투 트랙’으로 진행됐다.
과제 해결형은 사전조사나 의견 수렴 등으로 투자지원 과제를 미리 발굴, 대상기업을 방문해 해결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현장 접수형은 ‘찾아가는 투자 상담소’를 설치해 애로 사항을 접수하고 다수의 전문가와 하나의 기업을 짝지어 밀착 투자상담을 하는 방법이다.
이번 첫 방문은 현장 접수형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혁신성장을 향한 변화의 움직임이 느껴지도록 매주 현장방문을 지속할 계획이다.

2차는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요청한 드론 생산업체, 3차는 대학기술지주회사, 4차는 스마트공장 도입 업체, 5차는 스마트팜-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업 등 현장방문이 잇따라 예정돼 있다.
정부는 기존 개별 부처 중심의 문제 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모든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현장에 나가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