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8대 선도사업에 최소 5조원 이상 투자하며 지역을 혁신성장의 중심에 놓을 계획임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17개 시·도지사와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를 열고 “혁신은 시장으로 얘기하면 창조적 파괴이며 국가 경제적으로는 전면적 구조개편”이라며 “내년 플랫폼 경제와 8대 선도사업에 최소한 5조원 이상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제4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시도지사 연석회의’의 일환으로 중앙-지방 간 소통을 통해 지역 단위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김 부총리는 “내년 예산 편성 과정에서 특히 플랫폼 경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라며 “플랫폼 경제는 여러 산업에 걸쳐서 꼭 필요한 인프라 기술을 결집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0대 지역밀착형 사업에 7조원 이상의 재원을 투입하기로 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의한 사업에 대해서도 혁신성장 관점에서 국비·지방비·민자를 합쳐 2조5000억원을 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모두 발언에서 “신성장은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지만 다른 선진국에 비해 다소 늦게 출발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혁신성장을 위한 제도개선과 산업단지 확충, 4차산업 기술 도입, 인력 양성 등 기틀 마련에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진입단계부터 사후 검증까지 중앙과 지방이 함께하는 혁신성장이 됐으면 한다”며 “오늘 나오는 건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안건발표에서는 지역의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구체적 방안이 논의됐다.
기획재정부는 국민의 삶의 질 개선과 밀접한 10대 투자 분야를 선정, 올해보다 1조원 이상 증액한 총 7조원 이상을 집중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관계부처 합동으로 준비된 ‘지자체 혁신성장 투자 프로젝트 지원방안’에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합동 발굴한 혁신성장 프로젝트에 대해 법령상 절차, 관계기관 협의, 사업 구체성 등의 기준에 따라 지자체별로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정부는 혁신성장본부에 시도별 지원담당자를 지정하고 균형발전위원회는 지역별로 지역혁신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김동연 부총리는 “오늘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적극 고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