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생산과 투자, 소비, 실업률 등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7월 고정자산투자가 지난해 동기보다 5.5%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시장 전망치는 1∼6월 증가율과 같은 6.0%였는데 이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5%대로 떨어진 것은 중국에서 통계가 있는 1995년 이후 처음이다.

중국의 전년 대비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지난해까지 7∼8%대를 유지하다 올해 들어 6%대까지 낮아진 상태다.
7월 소매판매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8.8% 증가해 시장 전망치인 9.1%와 전월 증가율 9.0%에 모두 미치지 못했다.

아울러 중국의 7월 산업생산은 지난해 동기보다 6.0% 증가해 전달 상승률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이는 시장 전망치 6.3%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다.

반면 실업률은 시장 전망치인 4.8%보다 높은 5.1%를 기록했다. 지난 8일 중국의 무역 지표가 발표됐을 때까지만 해도 미·중 간 수출입액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무역전쟁 영향은 아직 미미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이번에 투자, 소비에 걸쳐 중국 경제 지표 전반이 악화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향후 미·중 무역전쟁 확전에 따라 중국 경제성장이 더욱 둔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는 분위기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500억달러 규모의 상대국 제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했거나 곧 부과하기로 확정한 상태다.

여기에 미국은 추가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매길 수 있다고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그러나 고정자산투자 증가율 둔화 등 일부 경제 지표 악화는 일시적 현상이라면서 하반기 하방 압력이 높지는 않다고 진단했다.

류아이화 중국 통계국 대변인은 “중앙 정부가 지방의 무분별한 인프라 투자를 막으려고 심사를 강화하면서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둔화했다”며 “하반기부터는 인프라 투자가 정상화되면서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