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접수 결과, 지원유형별로 목표 대비 최대 4배 가량 많은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제출해 접수가 조기 마감됐다고 최근 밝혔다.

민간이 주도하는 이번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삼성전자가 각각 100억원을 지원해 500개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게 목표다. 향후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해 전국 2500개의 스마트공장이 마련될 전망이다.
기반구축형, 기초수준 이상, 중간1수준 이상 등 참여 중소기업의 수준에 따라 2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사업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기반구축형의 경우 모집 목표 대비 4배, 중간1수준 이상은 3배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사업의향서를 제출 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중소기업들이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인 데는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 비율이 기존 50%에서 60%로 늘어남에 따라 참여 업체의 부담이 상당 부분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특히 가장 많은 신청자가 몰린 기반구축형의 경우 제조현장 혁신, 간이 생산시스템 구축에 2000만원 한도로 사업비 전액을 지원한다.
또 모든 수준의 참여 기업에 150명 규모의 현직 삼성전자 제조현장혁신 활동 멘토단이 투입돼 제조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것도 차별화된 점이다.

중기중앙회는 내달 초 선정기술위원회를 열어 업체별로 생산성 개선 계획, 전담 인력육성 계획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최종 사업참여 업체를 선정한다.
스마트공장 구축 후에도 중기중앙회 및 삼성전자의 인력 양성교육, 판로개척 지원, 기술개발 지원, 미디어 연계 글로벌 홍보, 컨설팅 등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중소기업의 높아진 관심만큼 정부와 지자체, 대기업의 지원이 더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많은 중소기업인들이 스마트공장 도입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높은 구축비용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대기업의 지원 비중을 늘리고, 현재 제조업만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지원 사업을 물류·서비스업종 등으로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내년 3월 경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02-2124-4311, 4372) 및 각 지역본부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