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잡플래닛과 공동으로 ‘일·생활 균형’(워라밸)이 우수한 중소기업 10곳을 선정해 지난 12일 발표했다.
10곳은 ㈜에이스프로젝트, ㈜동화엔텍, 디와이㈜, ㈜동우화인켐, ㈜크몽, 이디엠에듀케이션㈜, 현대드림투어㈜, ㈜멀티캠퍼스, ㈜트리플하이엠, 메조미디어㈜다.

워라밸 우수기업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제도와 문화가 잘 갖춰져 있어 직원의 만족도가 높은 기업을 의미한다.

고용부는 채용 정보 사이트인 잡플래닛에 기업 리뷰가 20개 이상 공개된 중소·중견기업 가운데 그 회사를 직접 경험해본 사람들의 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2배수를 선정했다. 이후 고용 유지율, 노사 관계법 위반 여부 등을 고려해 10개 기업을 확정했다.

일·생활 균형 제도를 도입한 대표적인 사례로 게임 개발 공급업체인 ㈜에이스프로젝트는 업무 마감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스케줄 거부권’을 직원에 부여한다. 야간 연장근로 시 매니저 재량으로 익일 지연출근이나 대체휴가를 부여하고, 프로젝트 완료 후 기여도에 따라 구성원에게 유급휴가를 지급하는 ‘프로젝트 휴가’ 제도를 운영하는 등 근로자의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열교환기 개발·제조업체인 ㈜동화엔텍은 육아 여성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간 선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단지형 공동 직장 어린이집으로 근로자의 육아·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한 리프레시 휴가, 샌드위치데이 특별휴가를 운영, 장기근속자를 대상으로 장기휴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