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왼쪽 세번째)이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히고 있다.

2022년까지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SW), 지식재산(IP) 분야에 걸쳐 민간 일자리 10만1000개를 만드는 방안을 정부가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 내년에 6187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7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의 민간 일자리 창출 대책을 논의·의결했다.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적극 육성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가 고령화 시대에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분야는 청년고용 효과가 크고, 지식재산 분야는 국가·기업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일자리 창출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헬스 분야 주관 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육성 △벤처창업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미래 신산업 육성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을 추진한다.

복지부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을 첨단화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투자와 국내외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또 바이오헬스 벤처창업의 모든 과정을 지원해 2022년까지 연간 창업기업을 900개로 확대한다. 2015년 창업 규모는 700개 수준이었다.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을 선도할 우수 인력을 1만명 양성하고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활용, 정밀·재생 의료 등 미래 신기술을 육성한다.
이를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 일자리를 지난해 14만4000개에서 2022년 18만6000개로 4만2000개 늘릴 계획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내년 예산으로는 1881억원이 책정됐다.
소프트웨어(SW) 주관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 선도 SW 인재 육성 △SW 혁신기업 성장환경 조성 △SW 중심 경제·산업체제 전환 △SW 산업 생태계 혁신을 추진한다.

지식재산 관련 일자리 1만여개 창출
정부는 대학 SW 교육 혁신 모델을 확산하고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확충해 SW 실무 인재를 4만명 양성할 방침이다.
또 청년 SW 인재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고 SW 고성장기업 100개를 육성하기 위한 집중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SW 일자리는 약 2만4000개다. 내년 예산으로는 2900억원이 편성됐다.

지식재산(IP) 주관 기관인 특허청은 특허, 디자인 등 IP 분야의 일자리를 확대하고자 청년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과 대학, 기업의 3자 협약 체결을 도와 대학이 IP 교육을 제공한 뒤 일정 조건을 충족한 학생을 기업이 채용하도록 하는 취업연계형 IP 인재양성 사업을 벌인다.

아울러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IP 기반 혁신 성장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IP 분야 직접 일자리 1만1000개, 기업 성장을 통한 간접 일자리 3만5000개를 창출한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IP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내년에 1406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정부는 고용에 의미 있는 증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국민의 큰 걱정에 응답해야 한다”며 “일자리위원회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고용상황 4분기 이후 개선될 것”
이 부위원장은 “현재 고용 상황은 엄중하지만, 올해 4분기 이후에는 다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2분기가 되면 정책의 효과가 일정 부분 현실화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20만명대의 신규 취업자 수 증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음달 초 열리는 제8차 회의에서는 에너지 신산업, 미래 차, 반도체·디스플레이, 10월 중·하순 개최되는 제9차에서는 공공의료, 건강보험 등이 안건으로 오를 예정이다.

제6, 7차 위원회에 상정된 정책의 일자리 수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20여만개에 이른다. 제8, 9차 위원회에 상정될 일자리 수는 같은 기간 약 30만개다.

이 부위원장은 “(4년간) 도합 50만개의 일자리 예산이 책정된 정책이 수립돼 내년 본격적으로 집행된다”며 “지금 우리가 기울이는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거둬 국민에게서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 부위원장은 “위원회는 일자리 정책의 기획, 발굴, 조정, 점검을 하는 컨트롤타워”라며 “아울러 일자리 정책에 관한 한 모든 부처를 지휘·통솔하는 상급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장관이 다 아는 사실”이라며 “내가 각 부처의 책임자들에게 일일이 지시하니 장관들이 불편해할지 모르지만, 위원회가 일을 제대로 하려면 (장관들이) 인내해야 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