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구조조정 지역·업종 추가 지원을 위해 940억원을 투입한다.

기획재정부는 △구조조정 지역과 업종 추가 지원 △농가 폭염 피해 복구 △폭염에 따른 취약계층 전기요금 한시할인 지원 등 총 3건의 일반회계 목적예비비 1654억원 지출안을 지난 1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산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용위기 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조선·자동차 등 구조조정 업종에 대해 목적예비비 940억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군산, 목포, 영암, 해남,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등 9곳이며 업종은 조선·자동차다.

이번 지출은 해당 지역의 고용여건 등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구조조정 업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부처·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급하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을 추가로 발굴해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우선 위기지역 지원에 655억원이 투입된다.
위기지역 중소기업 역량강화 등을 통한 대체일감 발굴 연구개발(R&D), VR·AR 제작지원센터 구축 등 지역 대체·보완산업 육성 및 퇴직자 재취업 지원에 239억원이 투입된다.

또 도로·철도·어항·하수도 등 지역 SOC와 음식문화거리 조성, 자연휴양림 조성 사업 등 지역 관광인프라 확충에 416억원이 배정됐다.

자동차·조선 업종 지원에는 285억원이 투입된다.
자동차·조선 부품기업 R&D 지원 및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실증평가 환경 구축 등 업종 경쟁력 강화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