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부총리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지원할 것”

▲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고용ㆍ산업 위기지역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는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용·산업위기지역 간담회를 주재하고 “지역별로 특화된 대책 지원에 재정 당국이 적극 나설 것”이라며 “행정안전부도 같은 생각으로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방자치단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와 김부겸 행안부 장관을 비롯해 거제·군산·목포·창원·통영·고성·영암·해남·울산시 동구 등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경제 일자리 상황이 상당히 엄중하다”며 “특히 거제, 통영, 고성, 울산 순서로 실업률이 전국 평균을 뛰어넘고 이들 지역 경제도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추가경정예산 편성, 목적예비비 편성 등으로 정부가 그동안 여러 위기지역 지원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 체감이 미흡하고 정책 시차 때문에 성과가 덜 나오는 것 같다”며 각 지자체의 생생한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듣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위기지역 지원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두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지자체장들의 열정과 각자 지역에 맞는 일자리 창출, 지역결제 활성화 아이디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군산을 방문했을 때 군산시장이 조선 기자재·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신용보증, 고향사랑 상품권 추가 지원 등의 아이디어를 냈다는 사례를 들며 “일률적인 대책이 아닌, 지역별로 특화된 내용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일부 예산은 올해 내 집행돼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빠른 시간 내에 의견을 정리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현장에서 빨리 집행되도록 예산 배정 전이라도 먼저 집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초지자체장들은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다.
대형 조선소가 있는 울산 동구는 조선업 위기로 세수가 급감하면서 각종 사업 차질은 물론 직원 수당까지 지급되지 못할 상황이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이날 회의에서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주전 보밑항 연안 관광체험단지 조성, 희망근로사업 등 92억여원을 지원해달라고 김 부총리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