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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중남미 공략시 국가별 차별화 전략 필요”
김도희 기자  |  dohee@k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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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9호] 승인 2018.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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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 시장은 국가별로 성장 가능성과 시장의 매력도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수출과 투자 대상국을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영철 부산외대 교수는 지난 24일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중소·중견기업을 상대로 열린 ‘중남미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중소기업들은 중남미 전체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보다 외국인 투자 동향에 따라 국가별로 차별화된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정석 코트라 부장은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과 관련해 “큰 내수시장을 가진 브라질은 세계 6위의 외국인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했지만 아직 복잡한 노무관리와 관료주의, 과도한 세금, 인프라 부족과 같은 이른바 ‘브라질 코스트’가 여전해 현지 생산 시 다른 나라에 비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테메르 신정부의 친 시장 정책을 통한 노동 개혁과 인프라 투자 확대, 세제 개혁 등은 긍정적 변수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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