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용한파’를 극복하기 위한 일자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일자리와 직결된 기업투자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들이 내년 상반기에 앞당겨 2조3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연내에 1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중소·중견기업의 시설투자를 지원한다.

정부는 또 사회적 대화를 통해 현행 최대 3개월인 탄력 근로 단위시간 확대 등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 방안을 연내 구체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24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최근 고용·경제 상황에 따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유가 상승과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 자영업자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업종·계층·지역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부품업체, 조선업체에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신 중년·청년 일자리 6만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시장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탄력근로 단위 기간 확대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현재)최대 3개월인 탄력근로 단위 기간을 확대하는 등 연착륙 방안을 연내 만들겠다”며 “시장과 긴밀하게 소통해 애로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현재 경제 상황과 관련한 우려도 덧붙였다.
그는 “민간투자가 위축되고 고용은 하반기에 한자릿수 증가를 기록하면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 통상마찰,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 대외 리스크도 확대되고 있어 경제·고용상황이 단기간 내 개선되기 어려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장의 기를 살리고 기업가 정신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 변화에 방점을 찍었다”며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해 투자 활성화, 규제혁신 등 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담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