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총 4GW 용량의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가 들어선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는 지난달 30일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세계 최고 ‘재생’클러스터 조성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새만금을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고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전북도는 새만금 내측에 3GW급 태양광 발전단지를, 군산 인근 해역에는 1GW급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한다.

새만금개발청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새만금 내측 국제협력·산업연구 용지 등지(38.29㎢)에 태양광(2.8GW)과 풍력·연료전지 각 0.1GW 등 총 3.0GW 발전 시설을 조성한다. 새만금 내측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부지는 새만금 면적(409㎢)의 9.36%를 차지한다.

또 새만금 방조제 바깥쪽 군산 인근 해역에는 전북도 등이 대형 해상풍력(1.0GW) 단지를 건립한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송·변전 계통 연계와 인허가를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송·변전 계통 연계 공사는 2022년에 완료해 발전사업과 보조를 맞출 예정이다.

정부와 전북도는 선도적으로 태양광 2.4GW와 해상풍력 0.6GW(새만금 내측 0.1GW·외측 0.5GW)를 2022년까지 조성하고, 나머지 발전사업은 지역의 수용성과 새만금 내부 개발 진척도 등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일단 20년간 이들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운영하고, 그 기간이 완료되면 개발수요를 재산정해 지속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지역업체·인력에 참여 우선권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건설에는 약 10조원의 민간 투자자금이 유입되고 연인원 약 200만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사업의 청사진을 제시한 상태로, 예산 투입 등 구체적인 사업비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신재생에너지 연관 기업 100개사를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해 25조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거둔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신재생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연관 기업의 투자가 활성화되고 발전수익 일부를 용지조성 등에 재투자함으로써 새만금 내부 개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역 주민이 주주로서 사업에 참여해 발전수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주민이 일정 부분 지분 투자를 하거나 협동조합 또는 펀드 등을 통해 참여하게 할 계획이다.

또 지역 업체와 인력이 우선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지역 기자재 우선 구매도 추진한다. 발전 건설공사와 유지관리, 발전운영 분야 등에 지역인재가 우선 채용된다.

‘공론화 과정 부족’ 비판 제기도
그러나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을 위한 여론 수렴 등 공론화 과정이 부족했고 애초 계획에 없던 에너지 단지가 추진되면서 정부가 공언한 ‘환황해권 경제중심’ 개발 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특히 새만금 내측에 조성되는 풍력단지는 기존 산업연구용지와 국제협력용지 등에 들어선다.
이에 대해 새만금개발청은 “발전단지는 공항에 인접해 소음과 진동, 고도제한 등이 있어 활용도가 떨어지는 지역과 유휴지 등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의원, 군산·김제·부안 단체장 등과 기업, 연구기관,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새만금개발청의 사업계획 발표 후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송·변전 계통 조기 구축 등을 위한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MOU) 체결식이 열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