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대 후반인 IT업체 임원 양모 씨는 최근 담배 끊기를 목표로 세웠다. 실패 경험이 여러번인 양씨는 이번에는 기필코 성공하겠다는 각오로 금연 관련 신종 적금 상품에도 가입했다. 담배가 생각나는 시간, 은행에서 문자메시지가 날아온다. “금연을 위해 저금할 시간입니다!” 양씨는 흡연 유혹을 꾹꾹 참을 수 있다. 

최근 즐기면서 돈을 모으는 ‘펀 세이빙(Fun saving·재미있는 저금)족’이 늘고 있다. 매일매일 부담 없이 소소한 돈을 적립할 수 있는 적금부터,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 우대금리를 주는 도전형 적금까지 이색 금융상품을 알아본다.

▧ 걷기 좋아한다면 ‘도전365적금’= 일상 속에서 가장 하기 쉬운 운동은 바로 ‘걷기’다. ‘숨쉬기’라고 말하는 이도 있지만 유산소 운동이 되려면 ‘걷기’ 정도는 해야 한다. 누구나 매일 자연스럽게 하는 걷기. 좀 더 신경 써 걸음수를 고려한다면 돈도 챙길 수 있다. 많이 걸을수록 큰 금리 혜택까지 얻을 수 있는 ‘도전 365 적금’이 있어서다.

KEB하나은행의 ‘도전365적금’은 ‘건강+저축’ 테마 상품으로 많이 걸을수록 우대금리를 높다. 상품에 가입한 후 11개월 동안 350만보를 걸으면 최고 연 3.65%의 금리를 챙길 수 있다.

200만~300만보 미만은 연 1%포인트(세전), 300만~350만보 미만은 연 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는다. 스마트폰에서 하나멤버스 앱을 내려 받은 후 ‘내 걸음 수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 65세 이상자는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아 최고 연 3.75%까지도 가능하다.

▧ 목표가 있다면 ‘건강한둘레길적금’ ‘위비꾹적금’= BNK경남은행의 ‘건강한둘레길적금’은 건강은 물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을 지원하는 착한 상품이다.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최고 연 3.8%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둘레길 탐방 0.30%포인트 △금연 성공 0.50%포인트는 물론 헌혈 동참, 피트니스센터 등록, 마라톤 대회 참가 등의 목표를 달성해도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의 ‘위비꾹적금’도 다이어트나 금연 등 가입자가 정한 목표를 성공하면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납입금액은 월 최대 30만원, 납입기간은 6개월 또는 12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위비꾹적금’은 가입 방법도 간편하다. 은행에 갈 필요 없이 모바일 위비뱅크 앱에서 가입 가능한 자유적금으로 로그인과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 없다. 미리 정해놓은 목표를 달성했거나 적금 생각이 날 때 꾹~ 버튼만 누르면 로그인이나 인증서 없이도 자동 적립된다.     

▧ 짠돌이·짠순이라면 ‘KB SMART★폰 적금’= KB국민은행의 ‘KB SMART★폰 적금’은 생활습관을 바꾸면 매일 소액의 돈을 모을 수 있다. 앱에서 커피값, 택시비, 군것질값 등 매일 생각 없이 지출하는 금액 관련 아이콘을 터치하면 그 금액이 통장에 자동 이체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출근길 습관적으로 들르던 커피전문점을 지나쳐 앱에서 ‘커피’ 아이콘을 누르면 커피값이 적금 계좌로 이체된다. 최고 연 2.8%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 노경아 자유기고가(jsjysh@hanmail.net)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