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 참석…“2기 경제팀도 같은 기조로 정책 지원”

▲ 지난 2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하는 혁신기업 토크콘서트’에서 김동연 부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1일 “혁신성장에서 주역은 혁신 중소기업”이라며 “2기 경제팀도 이와 뜻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박성택 규제 혁파 ‘한뜻’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혁신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세계화에 관건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2기 경제팀과 공식·비공식 간담회에서도 이런 얘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혁신 중소기업과 혁신 생태계에 가장 중요한 3가지로 창업,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규모 확대), 규제 혁파를 꼽으며 “앞으로 정책 연동성은 더 강조될 것”이라고 말했다 .

김 부총리는 또 “재임기간 중에 중기중앙회에 4번 방문했고, 저를 비롯한 경제팀이 그간 중기중앙회를 가장 많이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만큼 정부 경제팀이 중소기업인들에 대해 모든 정책적 역량을 쏟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지금이 혁신의 기회”라며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우리 중소기업이 혁신의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정부는 중소기업의 혁신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신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노동시장 유연화, 임금체제 개편 대타협 도출 등 노동이슈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정부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등이 혁신성장의 가시적 성과를 보여준 혁신기업 대표 등 100여명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됐다.

현장 애로사항·업계 의견 청취
임춘성 연세대 교수가 사회를 맡았고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조봉환 중소기업벤처부 중소기업정책실장,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유한익 티몬 이사회 의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좌중에서 중소기업 혁신사례 공유, 애로사항 전달, 정책 건의 등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혁신성장을 저해하는 규제혁신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편 토크 콘서트에 앞서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이 ‘중소기업 혁신 스토리(Story)’를 주제로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인프라 구축, 규제혁신, 노동시장 개혁 등을 제언했다.

김경만 본부장은 혁신기업을 제품, 서비스, 공정프로세스, 조직, 마케팅,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등으로 분류하고, 혁신을 위해 기업들에게 변화와 협업, 도전 등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본부장은 “제조업 혁신 정책을 통해 기초 수준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스마트공장 모범사례 발굴과 업종별 조합을 통해 혁신방법 확산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