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협동조합 등 업종별 단체 역할 강화돼야”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추진하기 힘든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는 공동·협업사업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의지와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최근 10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공동·협업사업 정책지원을 위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88.5%가 공동·협업 사업이 기업 경영에 꼭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우 필요’라는 응답이 41.2%였고, ‘다소 필요’가 47.3%였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로 마케팅(57.0%), 구매(49.4%), 기술개발(45.5%) 등을 꼽았다.

중기중앙회는 “마케팅과 기술개발이 높게 나타난 것은 중소기업의 낮은 영업이익률과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없는 결과로 인한 수요”라며 “해당 분야의 공동·협업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공동·협업사업 추진 시의 애로사항(중복응답)으로는 ‘사업자금 확보’(44.7%), ‘참여업체 간 이해관계 조정’(40.4%), ‘사업 성공의 불확신으로 인한 참여저조’(25.2%) 등을 꼽았다.

중기중앙회는 이에 대해 “사업자금 확보 애로가 많은 것은 정부의 협업 지원자금 확대, 자금지원 완화 등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참여업체 간 이해관계 조정이 높게 나타난 것은 협업 추진 주체, 참여기업 간 ‘이익배분’에 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공동·협업사업이 필요한 이유는 ‘사업 투자비 절감 및 이익증가’(32.9%), ‘해당 분야 정보 및 인력부족’(31.6%), ‘환경 변화에 대한 공동대처 필요’(21.4%) 순으로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 65.8%가 비용절감, 매출증대 등 중소기업 경영에 도움이 된다면 모든 분야에서 공동·협업사업이 수행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공동·협업사업 성공을 위해 중소기업 58.1%는 핵심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동·협업사업 성공에 필요한 요소로는 ‘참여기업 간 협업’(35.9%), ‘공동·협업 사업의 성공적 설계’(33.1%), ‘추진 주체의 역량’(20.6%) 등이 나왔다.

중기중앙회는 “업종현실을 잘 알고 사업마인드를 갖추고 중소기업 협업을 위한 조직체계를 갖춘 중소기업 업종단체의 역할이 공동·협업사업 촉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공동·협업사업을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이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공동·협업사업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 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