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가전제품의 북유럽 지역 수출이 눈에 띄게 늘면서 휴대전화와 자동차에 이어 새로운 주력품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KOTRA에 따르면 세계 최대 가전업체인 일렉트로룩스 본사가 있는 스웨덴에 대한 우리나라의 지난해 가전제품 수출은 5천100만달러로 전년보다 62% 늘었으며, 특히 대형 냉장고와 세탁기 수출이 각각 117%와 126%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또 대형 프로젝션 TV와 LCD, PDP TV도 지속적인 판매호조를 보이면서 대 스웨덴 가전제품 수출이 섬유제품 수출을 앞서기 시작했다.
지난해 대 핀란드 가전 수출도 39.2% 늘어난 5억9천만달러로 추산되는 가운데 대형 냉장고와 세탁기, 디지털 TV 외에 에어컨, 전자레인지, VCR 수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덴마크의 경우 우리나라의 지난해 전체 수출은 6.4% 줄었지만 가전제품 수출은 3.9% 증가한데 이어 올해 대형 냉장고, 세탁기, 디지털 TV 등의 수출이 본격화되면 수출증가율이 30%에 달할 것으로 KOTRA는 내다봤다.
KOTRA 관계자는 “북유럽의 백색가전 시장이 대형화, 디지털화로 신규 수요가 생기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이런 점을 마케팅에 잘 활용하고 있어 한국산 가전제품의 판매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