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성공 노하우]유승재 우먼스톡 대표

▲ 우먼스톡 유승재 대표

혁신의 실마리는 먼데서 찾지 않아도 됨을 증명해 낸 스타트업이 있다. 누구에게나 익숙한 영상 콘텐츠와 온라인 상거래를 결합해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플랫폼을 완성한 우먼스톡은 콘텐츠에 새로운 스타일을 입히고 여기에 이용자들의 취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더해 빠른 시간 안에 성장의 기반을 닦은 기업이다.
최근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우먼스톡은 서비스 시작 3년만에 가파르게 성장하며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영상과 온라인 커머스가 결합된 ‘비디오커머스(VideoCommerce)’의 개념을 처음으로 선보인 결과이다. 영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이를 판매와 연결하는 과정은 어딘지 익숙해 보이지만 유승재 대표는 완전히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플랫폼이라고 말한다.

“대형 포털까지 온라인 상거래에 뛰어드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떻게 달라야 할지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면서 젊은층은 역시 동영상 콘텐츠에 가장 빨리 반응한다는 점을 떠올려 이를 접목한 플랫폼을 완성하게 됐어요.”

한마디로 동영상 콘텐츠와 크리에이터 그리고 온라인 상거래가 결합된 개념이다. 최근의 인터넷 쇼핑몰이 보여주는 경향 역시 비주얼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먼스톡은 단순히 제품 시연 영상을 올리거나 기존 홈쇼핑을 모바일로 옮겨오는 예들과는 분명한 차별점을 뒀다.
유 대표는 “비디오 콘텐츠의 주 향유층인 젊은 세대가 호응할 만한 내용과 구성의 콘텐츠를 만들어 가 가장 영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과정에서 크리에이터의 존재감이 제대로 발휘되며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콘텐츠 차별화로 소비자 구매 유도
크리에이터는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과정과 후기를 동영상으로 제작한 후 이를 본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을 내용과 구성을 담은 콘텐츠를 완성하는 것이 우먼스톡의 차별화 전략이라는 의미다.
얼핏 후발 경쟁자가 적지 않겠다는 우려가 있을 법하지만 유승재 대표는 콘텐츠와 커머스의 취약점을 모두 해소하는 노하우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급박하게 달라지는 온라인 환경에서 이미 안정된 플랫폼을 구축한 우먼스톡의 경험과 대응력을 따라잡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 익숙하면 콘텐츠가 약한 반면, 뷰티와 패션 영역을 놓고 볼 때 우리와 유사한 콘텐츠는 가능하겠지만 우먼스톡만의 상거래 플랫폼을 구현하기는 힘듭니다. 지난 3년간 우리는 그 노하우와 기술, 전략을 꾸준히 축적해 왔어요.”

유승재 대표가 강조한 플랫폼의 강점에는 한가지 묘수가 더 숨어 있다. 그것은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현재 우먼스톡에 입점한 브랜드는 1800개, 등록된 제품 수는 2만여개에 이른다.
매월 꾸준히 거래되는 상품만 따져도 5000종 정도이니 3년 만에 이룬 바잉파워로는 놀라운 수준이다. 그 비결은 그간 확보한 고객수에 있었다.

“매월 150만명이 우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르기까지 정말 시도해 보지 않은 홍보 활동이 없었어요. 스타트업으로서는 결코 쉽지 않은 이 수치는 홍보가 절실한 브랜드들에게 큰 힘이 됐죠. 제품 사용 과정과 후기를 담은 영상은 그대로 입점 브랜드들의 홍보 영상이 됐고, 별도의 바이럴 마케팅을 병행하면서 고객들에게 알렸으니 브랜드들의 홍보 마케팅 비용 부담을 확 낮출 수 있었습니다. 그 비용만큼 고객들에게 파격적인 가격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게 된 것이죠.”

평소 타 쇼핑몰과 비교해서도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우먼스톡이 더욱 파격적인 가격으로 벌이는 이벤트는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른바 정해진 시간 동안 초특가 판매를 진행하는 ‘타임딜’과 정해진 수량에 한해 역시 50~8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심쿵딜’등이 그것이다.

특히 심쿵딜의 경우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동시에 전송하며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접속자 폭주와 최단 시간 완판 기록을 꾸준히 갈아 치우고 있다. 최대 5000여명이 동시 접속해 1분30초 만에 마감되는 예가 그리 드물지 않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한달간 외상’ 시스템도 구축
이에 그치지 않고 또 한번의 마케팅 혁신을 시도, 지금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상거래에서 유사한 예를 찾아보기 힘든 ‘외상 거래’이다.

“한달 동안 지불을 미룰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이 고객들의 재구매 비율이 아주 높아 고무적입니다.”

다각적인 마케팅 혁신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우먼스톡은 조직 운영과 경영에서도 그 못지 않은 분위기를 자랑한다.

출퇴근 구분을 없애 시간 중심이 아닌 성과 중심의 운영을 정착시키며 ‘회사는 업무를 관리하지 않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매월 회사의 경영과 재무 현황을 직원들에게 공개하는 것은 물론, 별도의 카페테리아를 마련해 맥주와 음료를 무제한 공급하고 있다.

150만명의 고객들이 그들만의 장터로 매월 찾아와 우먼스톡의 가치를 경험하고 있다.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는 한 우먼스톡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비즈니스에 도전해 볼 천군만마와 함께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