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최대의 과제로 고용문제 해결과 이를 위한 혁신성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연설문 절반 이상을 경제성장에 관한 메시지로 채웠으며, 그중에서도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역설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무엇보다 고용지표가 양적인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전통 주력 제조업의 부진도 계속되고 있다”면서 “달라진 산업구조와 소비행태가 가져온 일자리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도 낮아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러한 경제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할 방안으로 혁신성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러려면 성과를 보여야 하며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혁신’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통해 올해가 “중소기업, 대기업이 함께 성장하고, 소상공, 자영업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지역이 특성에 맞게 성장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연설 뒤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지난 20개월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을 묻자 “고용지표가 부진하고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점이 가장 아쉽고 아픈 점이었다”며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새해 우리 정부의 가장 큰 과제”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노동조건의 향상을 얼마나 사회가 받아들이느냐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를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노동계가 열린 마음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고 노동계에도 당부의 메시지를 던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