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소차 사면 3600만원 지원

올해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를 구매하면 각각 최대 1900만원과 3600만원이 지원된다. 환경부는 지난 18일 서울 양재역 엘타워에서 ‘2019년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올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 및 충전시설 구축 정책을 안내했다.

우선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 자동차 구매보조금을 지난해 3만2000대에서 76% 늘어난 5만7000대에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당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전기자동차 최대 1900만원, 수소자동차 최대 360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00만원, 전기 이륜차 최대 350만원이다.

보조금을 지급받고 차량을 구매한 자가 2년 이내에 전기자동차를 추가로 구매하거나 연구기관이 연구를 목적으로 차량을 사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없다. 친환경 자동차를 사고 싶은 사람은 인근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방문해 보조금 지원을 위한 구매 지원 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환경부는 또 올해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1200기, 수소충전소 46개소를 추가로 구축한다.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국고보조금은 공용 충전기에 최대 350만원, 개인용 충전기에 130만원, 휴대형 충전기에 40만원 지원된다. 완속 충전기 보조금 신청 후에는 3개월 이내 설치를 완료하도록 하고 1000세대 이상 대규모 공동주택은 완속 충전기 설치 지원을 최대 10기로 제한해 공동주택에 충전기 설치가 집중되는 현상을 해소할 계획이다.

“LPG자동차보다 안전”

정부가 화석연료를 수소로 대체하는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소전기차나 수소충전소가 수소폭탄처럼 폭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지만, 정부는 수소가 가솔린이나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7일 수소의 안전성에 대해 “수소는 석유화학, 정유, 반도체, 식품 등 산업현장에서 수십년간 사용해온 가스로 이미 안전관리 노하우가 축적된 분야”라고 밝혔다.

수소차의 수소저장용기는 에펠탑 무게(7300톤)도 견디도록 설계됐다. 철보다 10배 강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수심 7000m에서도 안전하고, 파열, 화염, 총격, 낙하 등 17개 안전성 시험을 거친다. 화학적 폭발은 누출된 가스가 모여 구름을 형성하고 불이 붙어야 발생한다.

그런데 수소는 공기보다 14배 가벼운 기체로 누출시 빠르게 확산해 가스구름이 생성되기 어렵고, 공기에 쉽게 희석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과 미국화학공학회에 따르면 자연발화온도, 독성, 불꽃온도, 연소속도 등을 평가한 수소의 종합 위험도는 1로 가솔린(1.44), LPG(1.22), 도시가스(1.03)보다 낮다.

수소차의 연료로 사용되는 수소는 수소폭탄에 사용되는 중수소·삼중수소와 다르다. 자연 상태에서는 수소가 중수소나 삼중수소로 변하지 않는다. 또 수소폭탄은 1억℃ 이상의 온도가 필요한데 수소차의 운전 온도는 70℃ 정도다.

수소충전소 또한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 10년 이상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안전사고는 없다. 우리나라도 국제기준에 따른 안전검사를 통과한 부품을 사용하고 충전소에 대해 안전검사를 하고 있으며, 충전소에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 경보장치 등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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