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人]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사진)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정 이사장은 올해 20조원 규모의 보증 사업에서 “연구개발(R&D) 금융, 기술거래 투자사업을 강화해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신규 보증 4조5000억원을 포함해 20조2000억원 규모의 보증공급을 통해 중소기업 정책에 따른 맞춤형 보증지원과 함께 기술평가 전문기관 본연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10월 취임 이후 정윤모 이사장의 첫 공식 간담회다.

정 이사장은 올해 기보의 업무 추진 방향으로 △기술평가 전문기관 역할 강화 △중소기업 정책수요 맞춤형 보증지원 △기술·벤처기업의 혁신성장 선도 △사회적 가치 및 재정건전성 실현 등을 꼽았다.

기술평가 기관으로서 역할 강화를 위해서는 지식재산(IP) 패스트보증 등을 도입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협약보증을 신설해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업의 가치산정에 지식재산의 높아진 영향력과 사회 양극화의 한 축인 소상공인업계에 대한 지원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이사장은 “IP패스트보증과 관련해 해당 시스템은 기보의 향후 방향성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라며 이를 강조했다.

IP패스트보증은 첨단분야의 특허기술 사업화를 지원하는 소액전용 IP상품이다. 특허평가시스템(KPAS)에 기반을 둔 서비스는 예상 매출액, 기업규모 등의 변수를 넣으면 1분 내로 특허가치 금액을 자동 산출한다. IP금융의 신속한 지원이 가능하다. 등록 후 5년 이내 특허권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특허 가치평가금액 범위 내에서 2억원 이하의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 검증 절차가 신속해지며 평가료는 기존 50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로 대폭 낮아진다.

정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재산을 창출·활용하는 IP혁신이 기업의 가치와 성장을 좌우하는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고, IP기반의 기술금융 활성화 역시 중요하다”며 “IP패스트보증은 우리가 원하는 기술벤처중심의 생태계 조성에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망기술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기술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도 결성키로 했다.

정 이사장은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소 간 기술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술 분야 선정 및 사업에 활용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로봇 등 다양한 기술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에서 혁신성장으로 경제 정책 기조를 전환함에 따라 ‘혁신형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협약보증도 신규 운영한다.

기보는 올해 8750억원 규모의 혁신형 소상공인 전용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대출실행시점의 기준금리만을 반영한 ‘초저금리 협약보증’, 카드매출 발생시부터 자금을 회수하는 ‘카드매출연계 협약보증’ 등이 주요 모델로 거론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은 기술보증기금법에 의해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이다. 기술혁신형 기업에 기술보증 및 기술평가를 중점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출범과 함께 금융위원회로부터 이관돼 중기부 산하 기술금융 전문지원기관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