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역사랑상품권이 2조원 풀릴 예정이다. 각 지자체는 설 명절을 앞두고 할인 판매에 돌입하는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자본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고 ‘돈이 도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의 4%인 800억원을 지자체에 지원한다. 이에 예산 확보를 위한 지자체간 경쟁에도 불이 붙을 전망이다.

지자체별로 지역사랑상품권을 통상 5% 내외에서 할인 판매하고 설 명절을 맞아 대대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가계의 명절 제수용품 비용을 절약할 뿐 아니라 자영업자는 매출 증대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의 판매대행점(은행, 농협 등)에서 누구나 구입 가능하며, 가맹점 스티커가 붙은 일반음식점, 이·미용실, 주유소, 서점 등 지역 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세부적인 지역별 할인율 및 판매처 등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자체의 신속집행을 지원하기 위해 1월 중 이미 운영 중인 지자체뿐만 아니라 도입을 준비하는 지자체까지 연간 발행수요를 대상으로 국비를 빠르게 내려 줄 계획이며, 이를 위한 예비비 및 목적예비비 추경편성안이 지난 22일 국무회의에 상정, 통과됐다.

상품권을 이미 운영 중인 지자체는 상반기 연간 수요의 60%, 신규 지자체는 연간 수요의 50%를 대상으로 지원액을 산정했다.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국가 지원계획이 알려지자 상품권 운영을 희망하는 지자체는 기존 70개 지자체에서 116개로 급증했으며, 하반기 도입을 검토 중인 지자체도 상당수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116개 지자체 중 산업·고용위기지역인 군산시, 거제시 등 7개 지자체는 목적예비비로 발행액의 4%가 지급되며, 나머지 109개 지자체는 예비비 및 특별교부세로 각 발행액의 2%씩 총 4%가 지급된다.

총 발행규모는 지난해 3714억원에서 올해 1조 6174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행안부는 하반기에 지자체별 상반기 판매실적 점검 및 추가 수요 조사를 통해 나머지 국비를 조정·지원함으로써 연간 2조원 판매를 달성할 계획이다.

상품권을 이미 운영 중인 지자체는 연간 수요의 40%, 신규 지자체는 연간 수요의 50%가 하반기에 국비로 지원될 예정이나, 판매실적 및 추가 수요에 따라 변동 가능하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는 불씨가 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소상공인 소득 증대와 골목경제 살리기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