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과 분석이 연구기관에 따라 서로 엇갈리고 있다.
골드만삭스 수석이코노미스트인 에드워드 F. 맥켈비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국 경제가 더블 딥(이중침체)에 빠질 수도 있을 것”이라며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보다 낮춰 잡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올해 당초 3%보다 낮은 2%대의 낮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가 미국 경제에 대해 비관적 전망을 내놓은데 반해 전미기업경제학협회(NABE)는 최근 미국 경제가 견고한 성장세에 있으며 더블 딥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반기별 경제보고서를 발표했다.
NABE는 특히 미국 경제가 올해 3·4분기에 3.0%, 4·4분기에는 2.7% 성장할 것으로 각각 전망하고 내년 1·4분기에는 3.3%, 4·4분기엔 3.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골드만삭스의 전망과 차이를 보였다.
팀 오닐 NABE 회장은 “경제성장세가 큰 폭은 아닐지라도 상당히 긍정적이다”면서 “더블 딥, 디플레이션, 주택 시장 거품 등 거론되고 있는 대부분의 잠재 위협들은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시각차에 대해 ‘퍼스트 앨버니’의 최고투자책임자(CIO) 휴 존슨은 “이코노미스트들은 경제 회복세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하지만 투자가들은 더블 딥쪽으로 가고 있는 것으로 본다”면서 “지금 상황으로는 투자가들의 생각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허바드 백악관 경제자문회의 의장은 NABE 회의에서 “경제회복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4·4분기에는 기업투자가 회복될 것으로 믿는다”는 낙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한편 30일 발표된 9월 ‘시카고구매관리자지수’는 48.1로 8월의 54.6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는 시카고 지역 뿐 아니라 미 전체경제에 불길한 신호로 해석되고 있다. 이 지수는 미 지역경제동향을 가늠하는 척도로 50 미만이면 경제활동이 둔화되고 있음을, 50 이상이면 활발해지고 있음을 각각 보여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