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중장기 발전 비전이 제시됐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산업연구원, 한국개발원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발전비전과 육성전략을 연구한 ‘중소기업 도전과 혁신 도약의 길’ 보고서를 발간했다.
중기청은 지식정보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 주5일 근무제 등 고용환경 변화, 글로벌 경쟁체제의 심화 등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중소기업을 성장과 고용의 핵심주체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경쟁과 정책환경 분석, 중소기업 종합 경쟁력 평가, 2008년까지의 비전과 전략, 15개 주요 정책과제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중기청은 보고서에서 향후 중소기업 비전으로 ‘2만불 시대를 열어나갈 활력있고 창조적인 중소기업’을 설정하고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 육성, 더불어 잘사는 중소기업 공동체 구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정책목표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핵심 혁신역량 강화 △균형성장기반 확충 △원활한 창업·성장체계 구축을 중점추진과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정책과제로 △기술혁신가속화 △협동조합 △활성화 창업활성화 등 15개 정책과제를 선정했다.
이번 연구에는 산업연구원과 한국개발원의 연구원(20명) 외에 업계·단체·지원기관 및 학계의 전문가 17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중소기업의 기술·인력·경쟁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1만3천56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했다고 중기청은 밝혔다.
중기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장단기 종합대책을 수립,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