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유형 접수 개시 하자마자 마감…신청 서둘러야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계가 함께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상생형 스마트 공장 구축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일부 유형은 접수 개시와 함께 조기마감되는 등 중소기업계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5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함께 하는 ‘2019년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들의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삼성전자가 5년간 매년 100억원, 정부가 100억원 등 총 1000억원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돕기 위한 것으로, 올해 2차년도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 구축비를 40%로 부담을 낮출 수 있다.

또 중기중앙회와 협력 체계가 갖춰진 인천, 충남, 강원, 경남, 광주, 전남, 제주 소재 기업은 지자체 예산으로 구축비의 10%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구축업체를 위한 삼성전자의 멘토링 등 후속 연계사업도 추진된다.

올해 사업은 △유형1-A(스마트공장 구축 목표 3단계 수준 이상) △유형1-B(스마트공장 구축 목표 1단계 수준 이상) △유형2-C(스마트공장 구축 목표 1단계 수준 이상, 소기업 한정) 등 총 3개 유형으로 구성됐다.

또 올해부터는 구축형태를 개별기업이 신청하는 단독구축형(400개사 내외)과 협동조합·원청기업이 추천한 다수의 기업들이 신청·구축하는 동반구축형(10개 그룹 100사 내외)으로 구분해 신청을 받고 있다.

특히 동반구축형 사업은 개별단위 구축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전방위적 밸류체인 경쟁력 제고에 힘이 실릴 예정이다. 

중소기업은 유형별로 6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소기업은 2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위기관리지역 기업, 장애인 기업, 뿌리 기업은 우대한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의 세부내용과 참여방법은 사업공고를 참고하거나 중기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 또는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 및 지역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단, 유형2(단독구축형) 사업은 접수 개시와 함께 목표배수(구축기업수의 3배)를 초과해 지난 7일 조기 마감됐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장은 “일부 유형이 조기마감될 정도로 중소기업들의 호응이 뜨겁다”며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가급적 서둘러 신청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