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억 달러 수출 목표, 1만3천300여개 업체 지원

[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경기도가 올해 도내 중소기업 수출 목표액을 400억 달러로 설정한 가운데 목표 달성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펼친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21개 수출지원 사업에 156억원을 투입, 1만3천300여개 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 등을 위한 통상촉진단 파견 및 해외 우수상품전, 수출상담회 등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달 인도네시아·베트남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에 총 19차례에 걸쳐 통상촉진단을 파견하고, 홍콩 메가쇼·프랑크푸르트 소비재 전시회 등 해외 유망전시회에 18차례에 걸쳐 단체 전시관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도 단독 종합전시회인 경기우수상품전시회(해외G-FAIR)를 도쿄, 뭄바이, 상하이, 두바이, 호찌민 등 5개 지역에서 개최해 모두 315개 사를 참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전국 최대규모의 중소기업 종합전시회인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G-Fair Korea)'를 통해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나흘간 중소기업의 내수 및 수출 판로를 지원한다.

아울러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어려운 내수·수출초보 기업을 대상으로 아세안(ASEAN), 인도, 중동 등의 해외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해 바이어 매칭 및 통역을 지원하는 4차례의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특히 올해에는 수출 유망기업 50개사를 선정해 브랜딩, 통·번역, SNS 마케팅, 인증, 통관, 지적 재산권 등 수출희망 지역별 맞춤형 해외 마케팅 서비스를 하는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 사업도 시작한다.

이와 함께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기업 일본진출 사업'을 통해 2020년 도쿄 올림픽 특수에 대비하고 일본 기술협력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해외규격인증 획득을 위한 업체별 연간 지원금액도 1천만원에서 1천500만 원으로 확대한다.

도는 수출지원 사업을 알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이 없도록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을 이용한 다각적인 홍보도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 수출지원 사업은 경기중소기업지원정보 종합 포털인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도는 "미·중 무역 분쟁 등 대외 무역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확대를 위해 각종 지원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