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유동인구·야간조명 등 분석, ‘빅데이터 수도’ 탈바꿈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미세먼지, 교통 등 시민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사물인터넷(IoT) 센서 5만개가 설치된다. 올해 다산콜센터에는 ‘챗봇’(chatbot)이 도입되고, 스마트폰으로 공영주차장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공유주차 시스템도 선을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3일 시청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좌담회에서 이런 내용의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은 2022년까지 총 1조4000억원을 투자해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동으로 신고 ‘지능형 CCTV’ 도입

서울시는 우선 2022년까지 시 전역에 5만개의 IoT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야간 빛 세기, 유동인구, 차량 이동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다.

수집한 각종 데이터는 연내 구축할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통해 맞춤형 스마트 행정에 활용한다. 예컨대 조도 센서로 확보한 야간 빛 데이터를 분석해 밤길 안전 대책을 만들 수 있다.

도시계획 수립에는 3D 기반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80억원을 들여 시 전역의 도시 환경을 가상 공간에 3D로 구현해 도시 변화 예측에 활용하는 시스템(Virtual Seoul)을 2021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120다산콜에는 이달 시범적으로 ‘챗봇’ 문자 상담(카카오톡) 기능을 도입한다. 인공지능(AI)이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하는 방식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주차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oT 공유주차 시스템’을 공영주차장 500면에서 시작해 2022년까지 총 3000면으로 확대한다.

CCTV도 한층 똑똑해진다. 서울시는 싸움, 방화 등을 자동으로 인식해 경찰이나 소방서 등에 실시간으로 알리는 ‘지능형 CCTV’ 총 1만7820대를 2021년까지 도입한다. 연내에는 자치구별 CCTV 영상 정보를 경찰, 소방 등과 공유하는 ‘스마트서울 안전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 1인 노인가구의 전력 사용량을 통해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실시간 돌봄 서비스가 올해 1000가구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시립병원, 보건소, 찾아가는동주민센터가 블록체인으로 당사자 동의를 얻은 의료 기록을 공유하는 시스템 개발도 추진된다.

 

산하기관 보유 공공 데이터 전면 개방

공공 와이파이는 내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250개 전 노선, 2022년까지 노인·장애인복지관 1240곳에 설치된다.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는 2020년까지 현재(10Mbps)의 120배인 1.2Gbps로 끌어올린다.

‘스마트시티 시범단지’로 조성 중인 마곡지구에는 올해 6월까지 공공와이파이존 109곳, CCTV 257개 등이 구축된다.

서울시는 민간의 참여를 끌어들이기 위해 2020년까지 ‘민·관 공동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올해 8개 민간기업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6월까지 금융기관과 다세대주택 등 ‘소형 공동주택 매매시세 데이터’를 개발해 매매 정보를 제공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전·월세 정보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시민 선호도가 높은 소상공인 종합지원, 공연관리 등 170개 시스템의 데이터를 개방한다. 2020년까지 산하기관이 보유한 공공 데이터를 전면 개방한다는게 서울시의 목표다.

서울시는 아울러 중소기업도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올해 5월 ‘스마트서울 협치시스템’을 개설하고, 2022년까지 ‘스마트시티 펀드’를 2500억원 규모로 늘린다.

박원순 시장은 “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을 통해 세계 전자정부 1위를 넘어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