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거대 내수시장을 보유한 인도는 친일 성향이 강한 국가이면서 매년 6~7% 수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많은 일본 기업이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현재 인도에 진출한 일본 기업 수는 총 1441개사로 일본 기업의 거점(지사, 지점, 연락사무소 등) 수는 5000개 이상에 이르며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인도에서 일본계 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컨설팅기업이나 회계법인, 일본 내 복수의 인도 전문가들은 이러한 결과가 실제 인도 진출 일본 기업이 체감하는 실적과 괴리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많은 일본계 기업이 인도에서 충분한 매출과 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는데 있다. 

인건비 상승·통합간접세 도입에 고전
소비재나 식품 분야 판로확보도 장벽

인도의 경제일간지 ‘The Economic Times’에 따르면 올해 인도의 임금인상률은 약 1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최근 인건비 상승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도의 인건비는 다른 아세안지역에 비해 결코 낮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또 통합간접세(GST) 도입 초기에는 불명확했던 품목별 세율이 지난해 발표된 예산안 등을 통해 점차 확정되고 있는데, 인도에 생산거점을 둔 기업이 수입하는 원료 및 중간재에 높은 세율을 부과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일본 기업은 해외 진출 시 생산거점, 조달처, 판로를 하나로 묶어 경영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인도의 정책방향은 일본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재검토해야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소비재나 식품 등 일반 소비자를 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경우 자사 제품의 판로 확보에 고전하는 일본 기업들도 많다. 인도는 외국기업이 소매업을 영위하고자 할 때 자사의 단일 브랜드를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단독자본으로 진출할 수 있으나,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처럼 복수의 브랜드를 취급할 경우 외국인투자 비율을 최대 51%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이들 장애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인도 기업과의 합작이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유의할 사항이 있다.

현지 기업과의 합작은 현지 인력 및 인맥 확보, 현지 규제 및 제도에 대한 대응력 제고 측면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으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모색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

인도 전문 회계사는 실제로 인도 기업과의 조건 교섭, 계약 후의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본 기업이 많다며 “역외상업차입(ECB) 등을 활용해서 인도 파트너의 지분비율을 낮추는 것이 합작법인에서 기업 지배구조를 공고히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산업구조 및 대외적으로 강점을 갖는 분야가 한국과 유사한 일본 기업의 동향은 한국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에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 코트라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 news.kotra.or.kr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