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양국 경제인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수행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정부에 중소기업들의 신남방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김기문 회장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만다린 오리엔탈호텔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사절단 조찬간담회에 참석해 “올해 첫 대통령의 신남방 순방에 중소기업계도 구매상담회 개최, 시장개척단 파견 등 시장진출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신남방진출 지원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보다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올해도 미·중 무역분쟁 등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아세안시장은 중소기업에게 보완시장이자 중요한 파트너”라며 “중소기업의 신남방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전략적 물류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김 회장은 ‘신남방정책의 전략적 파트너, 말레이시아와의 경제협력’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문 대통령과 만나 청년 일자리 창출에 중소기업계가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럼 행사장에서 김 회장과 만나 반갑게 인사를 건네며 취임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에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데 중소기업계가 앞장 서겠다”고 답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중소기업의 일자리 만들기는 정말 좋은 일”이라며 정부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김 회장에게 “아세안 중소기업 교류에 중기중앙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앞선 12일 김 회장은 중기중앙회가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한 구매상담회에 참석, 참석 중소기업인들을 격려하고 해외 바이어들에게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 알렸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지역은 향후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우리 중소기업들의 보다 공격적인 시장개척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연계, 올해는 신남방 국가에 대한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50여회로 확대 편성하고, 이미 현지에 진출한 기업과 진출희망 기업들이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국가별 포럼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