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경북도는 올해 도내 중소기업 수출 130억 달러 달성을 위해 통상지원 확대와 신 북방·신 남방시장 개척, 양질의 통상 일자리 창출 등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중소벤처기업지원청 등 수출 유관기관 10여곳과 협력해 내수기업을 수출 유망, 수출 글로벌 기업으로 단계적으로 키운다.

수출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바이어 발굴, 수출 완료까지 지원하고 전시·무역 상담회,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 온라인 해외 마케팅 등 28개 단위사업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도내 전체 수출의 2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비중을 2030년까지 4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정부 신 북방·신 남방 정책과 연계해 수출시장을 확장하고 동북아지방자치단체연합,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회의, 한-러 지방 협력포럼 등 7개 국제회의에 참여해 지방정부와 교류 증진으로 수출 확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청년 무역사관학교 운영으로 매년 500여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해 2030년까지 통상 일자리 5천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2015년 창립한 경북수출기업협회 활성화를 위해 현재 회원 기업 400여 곳을 2030년까지 3천여 곳으로 늘린다.

현재 5개 나라에 운영 중인 해외 통상사무소도 신흥시장 중심으로 재편하고 대구시와 해외 공동사업도 늘릴 예정이다.

도는 이날 도청 화백당에서 지역 10개 수출 유관단체장과 지난해 수출탑 수상기업 임직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중소기업 수출 130억 달러 달성 결의대회를 했다.

올해 경북 전체 수출 목표액은 450억 달러로 잡았다.

지난해에는 409억 달러(중소기업 120억 달러)를 수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미국, 일본, 유럽은 물론 신 남방시장과 신 북방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을 늘리기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