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해 9~10월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 “주 1회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0.0%로 가장 많았다고 최근 밝혔다.

1회 이용 시 평균 구매 금액은 1만~3만원이 70.0%에 이르렀다. 많이 사는 품목은 마른 반찬류로, 20.3%를 차지했다. 

응답자 중에서 전업주부의 경우 월 2~3회 이용이 35.5%로 가장 큰 비중을 보인 반면 직업이 있는 여성(자영업자 39.1%, 연구·전문직은 28.3%)은 주 1회 이용이 더 많았다. 

최근 유통 중심축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반찬 구매 장소로는 오프라인 반찬 전문점이 67.8%로 강세를 보였다.

반찬 전문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맛(36.3%)이 꼽혔고 이어 위생 청결성(25.9%), 안전성(11.9%), 가격(9.8%)순으로 나타났다.

반찬 전문점에서 개선됐으면 하는 사항으로 위생 안전(24.9%)을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양, 원산지, 성분, 원재료 등 표시 정보 강화(19.4%)와 메뉴 다양화(16.1%), 맛 품질 개선(15.9%)이 그 뒤를 이었다.

유통업체별 가격에서는 반찬 프랜차이즈 매장(1862원)이 가장 비쌌으며 전통시장 판매점(1714원)이 가장 쌌다. 나물, 김치 등 33종 반찬의 100g당 평균 가격을 분석한 결과다. 

개인이 운영하는 독립 매장(1838원), 대형마트 내 판매점(1759원)의 가격대는 프랜차이즈와 전통시장 중간에 위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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