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회장 임원배)는 최근 신세계가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이마트 24’가 점포를 1300여개 늘리는 등 출점 확장 행태에 규탄하며 출점제한 자율규약 준수를 촉구하고 나섰다고 5일 밝혔다.
  
임원배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이마트24 등 대형 유통사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탈로 많은 수퍼들이 사라지고 붕괴된 골목상권속에서 많은 동네수퍼들이 생존권을 박탈당했다”면서 “말로는 상생 협력을 외치며 동네 수퍼를 어루만져주는 척하다가 뒤에서는 이렇게 동네 수퍼 죽이기를 하고 있는 신세계의 비열한 꼼수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이마트24가 앞으로도 출점제한 자율규약 준수 의무를 저버리고 동네 수퍼의 생존권을 박탈시키는 점포 확장에 계속 나설 경우 이를 저지하기 위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편의점업계가 합의한 50m~100m 출점제한을 둔 자율규약에 따라 현재 서울시가 담배 소매인 지정업소간 거리 제한 기준을 기존 50m에서 100m로 확대하는 내용의 규칙개정을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담배판매소 거리 제한을 하루빨리 확대해 편의점의 과도한 출점을 막고, 벼랑으로 몰린 동네 수퍼와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는 편의점주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지자체 등에서 서둘러 나설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