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2대에 걸친 자동차 오디오 제조·수출 전문기업 ㈜남성과 송·배전선로 부품에 매진해온 뿌리기술 전문기업 세명전기공업㈜이 제3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랫동안 건실하게 기업을 운영해 국가 경제와 사회에 기여한 바가 크고,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이들 2개 기업을 명문장수기업으로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1965년 만들어진 ㈜남성은 설립 첫해에 국내 최초로 AM/FM 실리콘 TR 라디오를 개발해 독일에 수출, 53년간 자동차 오디오 등 전자제품 수출에 매진한 기업이다.

수출액이 전체 매출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연구개발 인력이 전 직원의 3분의 1에 달할 정도로 기술 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과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고 중기부는 소개했다.

세명전기공업㈜은 1962년 설립된 이후 송배선로와 전차선로용 가설 금구류 제품의 개발과 국산화에 힘쓰고 있다. 과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송전선로용 철탑과 애자 금구류 등의 국산화에 성공해 관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한다는 평가다.

1985년에는 서륭장학재단을 설립,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이다.

명문장수기업 확인제도는 중소기업 성장의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제시하고, 경제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기업들이 존경받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6년 도입됐다.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총 10개 기업이 명문장수기업으로 확인받았다.

해당 업종에서 45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면서(장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성실한 조세 납부 등 경제적 기여는 물론 법규준수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기여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야만(명문) 지정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