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배송용 로봇부터 치매 예방 교육로봇까지 다양한 인공지능(AI) 로봇 시장 확대를 위해 정부가 직접 현장을 찾아 목소리를 들었다.

기획재정부 혁신성장추진기획단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투자지원 카라반'이 2일 서울·경기 지역 소재 로봇 기업 두 곳을 방문해 지능형 로봇 시장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기재부가 전했다.

배송용 로봇을 위한 자율주행 모듈을 개발 중인 한 기업은 로봇의 보도 통행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보도로는 보행자와 유모차, 휠체어만 다닐 수 있다.

이 규정을 완화해 자율주행 기반 배송 로봇도 보도로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배송 로봇의 안전성 시험을 위해 보도 통행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할 경우 승인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치매 예방용 교육 로봇을 만드는 또 다른 기업에서는 보건소와 치매안심센터 등 공공부문에서도 교육 로봇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급사업 예산을 편성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공공구매 수의계약 기준을 현행 2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늘려달라고 했다.

정부는 의학적 효과성이 입증된 지능형 로봇 제품에 대해서는 구매예산 확대를 검토해보기로 했다.

성일홍 혁신성장추진기획단장은 "지능형 로봇 분야는 기존 제조업과 첨단산업의 융합을 통해 '가치사슬'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며 "초기 공공수요 창출과 민간 시장 창출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이날까지 19차례에 걸쳐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투자지원 카라반을 운영해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