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자율주행, 수소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등 핵심기술에 대한 국제·국가 표준화를 위해 2751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수립·의결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가표준시행계획은 총예산 2751억원 규모의 99개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정부는 이번 계획에서 기업의 기술혁신과 세계시장 선점을 지원하고자 자율자동차, 수소기술, ICT, 스마트헬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분야에 대한 국가·국제표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처별로 보면 산업부는 전기차, 수소기술 등 스마트·융복합 핵심기술 표준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지속가능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표준화를 추진한다.

일례로 무선충전, 전기 이륜차 등 경쟁력 있는 기술의 국제표준 제안을 확대하고 국제표준과 국내 충전 인프라 간 호환성을 계속 점검할 방침이다.

과기부는 5G, IoT, SW 등 첨단 ICT분야 기술표준화를 추진하고 기업의 ICT 표준화 역량제고를 지원한다.

행안부는 정부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효율적인 전자정부 표준화를 추진하는 한편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창업과 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확산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