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터키 무역부가 관보를 통해 한국산 등에 대한 철강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조사를 최종조치 없이 종료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터키의 세이프가드 조사개시로 인해 국내 철강업계가 우려해 온 터키 철강수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터키가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해 온 잠정 세이프가드 조치도 철회됐다.

그동안 터키는 외국산 5개 수입 철강재 품목에 대해 2015~2017년 평균 수입물량의 100%까지는 무관세로 수입하고 이를 넘는 물량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잠정조치를 시행해 왔다. 

지난해 한국이 터키로 수출한 철강은 81만8000톤, 8억5000만달러(9938억원) 규모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 투자법인에 대한 안정적인 소재공급 및 잠재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미국 철강 232조 조치로 인해 촉발된 글로벌 세이프가드 확산 방지 등의 차원에서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터키는 미국 철강 232조 및 EU 철강 세이프가드로 인해 잉여물량이 터키로 유입될 경우 자국 철강산업에 피해를 미칠 것을 우려해 지난해 4월 세이프가드 조사를 개시한 바 있다.

정부는 터키의 세이프가드 조사 개시 후 포스코, 현대제철 등 업계와 공동으로 앙카라 현지 공청회에 참여하고 고위급 면담 등을 통해 조속한 세이프가드 조사 종료를 촉구해 이번 제한조치 철회를 이끌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