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캠퍼스에 소규모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이른바 ‘캠퍼스 혁신 파크’ 사업이 추진된다.

정부는 지난 15일 제1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캠퍼스 혁신 파크 조성 방안을 확정했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대학 캠퍼스 유휴 부지에 기업 입주시설, 창업 지원 시설, 주거·문화 시설 등을 복합 개발하는 것이다. 입주 기업은 정부의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도 받는다.

정부는 올해 선도 사업으로서 2〜3개 캠퍼스 혁신 파크를 우선 지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선도 사업 후보지는 다음 달 공모에 들어가 전문가 평가를 거쳐 8월 최종 선정된다.

캠퍼스 혁신 파크 입주 기업은 임대료 인상률 제한, 임대 기간 자동갱신 협약 등 혜택을 받고 대학이 보유한 고가 연구 장비, 소프트웨어 등 연구시설과 컨설팅, 마케팅 등 서비스도 지원받는다.

혁신 파크 안에는 해당 대학 여건에 따라 문화·복지·체육시설, 직장 어린이집, 차량 공유가 가능한 스마트 주차장 등의 설치도 검토된다. 재학생, 창업자 등 산학연 참여자들을 위한 ‘산학연 협력 주택(행복주택)’ 공급,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전세자금 저리 융자 등도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