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이 2023년까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트 특허 행정’을 구현하기로 했다.

특허청은 이를 위해 지난 2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차세대 특허넷 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허넷은 특허·실용신안·상표·디자인의 출원·심사·등록·심판 등 특허 행정 업무 전반을 처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특허청은 1999년 1세대 특허넷을 개통해 세계 최초로 인터넷 전자출원 시대를 열었고, 2005년 유비쿼터스 기반의 2세대 특허넷, 2012년 클라우드 기반의 3세대 특허넷으로 계속 발전시켜 선진 특허 행정서비스를 제공했다.

4세대 특허넷으로 구현하는 스마트 특허 행정은 우선 민원인이 특허 고객상담센터 업무시간이 끝난 뒤에도 언제 어디서나 AI 특허 챗봇에 접속해 특허 출원이나 심사, 등록 등을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900여종이나 되는 서식을 PC에 설치해야 하는 등 어렵고 불편했던 전자출원서비스를 사용자 친화형 시스템으로 재구축해, 초보자도 쉽고 편리하게 웹상에서 바로 작성해 출원할 수 있다.

출원인이 특허청에 제출해야 하는 각종 서식 등의 기재 내용에 오류나 흠결이 있는지, 앞서 출원된 특허나 상표 등이 있는지 등을 쉽게 점검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빠르게 출원하고 심사 진행 경과를 조회하며 수수료도 바로 납부할 수 있다.

심사관들은 특허 출원된 기술내용을 이해하고 유사한 선행기술 문헌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AI 심사 도우미’를 활용해 신속·정확하게 심사할 수 있다.

특허청은 지난해 수립한 5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올해 모두 98억원을 투입해 연말까지 AI 기계번역시스템과 AI 상표 이미지 검색 시범시스템을 개발하고, 모바일 상표 전자출원서비스와 고속 컴퓨팅 환경 등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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