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주재 대책회의…강경화 "최근 해외 사고론 유례없는 규모"

[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최규식 헝가리 주재 한국대사는 30일 "(헝가리 당국이) 오늘 중으로 물속에 잠긴 사고 유람선을 인양하겠다고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최 대사는 이날 오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주재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관련 대책회의에서 화상 연결을 통해 "(현지 당국이) 헬기를 곧 동원하겠다는 것을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사는 헝가리 측에 헬기를 동원하고 사고 유람선 선내 수색을 우선적으로 해줄 것과, 앞으로 한국 구조팀이 현지에 도착하는 즉시 구조 및 수색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의 지원과 배려를 요청해 줄 것을 부탁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이른 시각 헝가리 외교부 아태국장을 면담했으며, 현장에서 수색을 지켜본 헝가리 인적자원부 차관도 면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경화 장관은 "우리 신속대응팀 1진이 현지로 출발했지만 후속대 파견을 포함해 대통령님의 지시사항이 신속하고 빈틈없게 이행될 수 있도록 본부와 현지공관 모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최근 해외에서 일어난 우리 국민 피해 사건·사고로는 유례없는 큰 규모인 만큼 현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갖고 관련 실국을 중심으로 상시대응 체제를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번 사고 대응 및 수습 과정에서 필요한 다뉴브강 유역 주변국들과의 국제공조에도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헝가리 당국과 협의 및 대응 지휘를 위해 오늘 저녁 부다페스트로 출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